-목차-
오행(五行)의 기원
오행(五行)의 운동
오행(五行)의 변화작용
오행(五行)의 바른 이해
오행(五行)의 기원
오행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기운을 말하는데 다섯 오자에 갈 행 자로 성립되었습니다.
우주에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다섯 가지의 기운이 가득하게 존재합니다.
우주의 만물은 다섯 가지의 법칙과 질서 속에서 항상 변화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주의 기운이 모였다가 흩어지면서 순환하는 "우주의 운동"과 "자연의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오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극은 음과 양 두기운을 말하는데 양의 정신과 음의 물질로 구성됩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면서 다섯 가지의 정기로 형상을 갖추어 모습을 드러내면서 우주의 질서가 생기고, 아울러 "우주의 운동"과 "자연의 변화"가 생기는데 이것이 곧 오행인 목, 화, 토, 금, 수(木, 火, 土, 金, 水)입니다.
오행의 운동
우주의 만물을 다스리는 운기의 근원은 빛과 열기로 태양에서 발생하여 방출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하여 낮과 밤, 아침과 저녁, 춘하추동이 전개되며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봄에는 생명이 싹을 틔우고, 여름에는 싹이자라며, 가을엔 열매를 거두어들이고, 겨울에는 열매를 저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다시 봄이 되면 싹을 틔우므로 발생하고 성장하며, 거두고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이렇듯 음양의 조화를 보다 구체화하고 단계화한 것이 바로 목화토금수의 오행운동이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오행의 변화작용
원래 만물을 구성하는 것은 음양이며, 인간을 구성하는 기본성분은 양에 해당하는 " 정신"과 음에 해당하는 "육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실제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오체와 오장육부이듯이 오행은 음양을 결합하고 운영하는 기능으로 생명을 관리하고 계절을 운영하며 방위를 주관하고 운기를 관장하는 음양의 꽃으로 음양의 형(形)을 분류한 것이라고 봅니다.
우주는 다섯 가지의 걸음걸이를 통해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생장화 수장(生長化收藏)은 시간의 다섯 걸음이고, 오행은 공간의 다섯 걸음입니다. 생장화 수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생은 땅속으로부터 싹을 틔우는 것을 말합니다. 장은 싹을 틔워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화는 성장을 멈추고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는 열매를 맺고 거두어들이는 과정을 말합니다. 장은 다시 열매가 땅에 떨어져 숨는 것을 말합니다. 이 규칙은 우주가 행하고 있는 걸음걸이의 기본이며, 무생물에서 식물, 동물, 인간 등 모든 존재가 이에 순응하는 오행의 변화작용인 것입니다.
오행의 바른 이해
오행의 본질적인 것은 그 기운을 보는 것으로서 다섯 가지의 기세를 잡아 그것을 하나의 기호로 상징한 것입니다.
목(木)은 말 그대로 나무의 모습이 될 수도 있는데, 날카롭게 쭉쭉 뻗어 수직으로 상승하는 기운을 말하기도 합니다. 화(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의 형상이나 빛처럼 사방으로 다양하게 퍼져나가면서 확장되는 기운을 말합니다.
토(土)는 드넓은 대지처럼 일정한 방위가 없고, 누구에게나 적응하고 순응하는 성질을 타고나서 누구든지 먼저 차지하는 것이 주인이며, 오행을 고루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土)는 만물의 성장을 멈추고 변화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금(金)은 곡식이나 과일처럼 단단한 오곡백과 같은 열매의 기운을 말하고, 수(水)는 물이 흐르는 것처럼 대지를 촉촉이 적시고, 생기와 윤기를 흐르게 하며 모든 것을 감추어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행을 이해할 때는 목, 화, 토, 금, 수의 물질적인 형상뿐만 아니라, 그 물질이 가지고 있는 기운에 대해서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행의 기운이 어떤 식으로 표현되는 가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미 물체가 형성된 것에는 그 안에 오행을 다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식물, 동물, 사물에는 오행의 기운이 들어있고, 생활 속에서 오행의 기운을 이해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